비선형 DAC를 이용한 Ka 대역 가변 이득 위상천이기A Ka-Band Variable Gain Phase Shifter with a Non-Linear DAC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DAC를 이용한 Ka 대역의 가변 이득 위상천이기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위상천이기는 IQ 생성기, 이득 조절을 위해 180° 차이를 갖는 2개의 벡터 생성기, 그리고 벡터 합 회로로 구성된다. 위상 제어용 DAC 구조의간략화 및 위상 제어 시의 위상 오차 감소를 위해 비선형 DAC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가변 이득 위상천이기는 29∼33 GHz 대역 내에서 5.02 dB 이내의 삽입 손실과 1.71° 이내의 RMS 위상 오차를 갖는다. 위상천이기는 65-nm RF CMOS 공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DAC를 포함한 코어 면적은 0.259 mm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