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데이터 임베딩 방법 및 장치,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및 컴퓨터 프로그램METHOD AND APPARATUS FOR EMBEDDING OF MEDICAL DATA, COMPUTER-READABLE STORAGE MEDIUM AND COMPUTER PROGRAM

실시예의 의료 데이터 임베딩 방법은 의료 텍스트 데이터를 임베딩 공간에 텍스트 임베딩을 수행하는 단계와, EMR 내의 의료 코드 데이터를 그래프로 변환시키는 단계와, 상기 텍스트 임베딩을 이용하여 상기 그래프의 노드를 초기화하는 단계와, 상기 노드들이 초기화된 그래프의 노드와 상기 노드들이 초기화된 그래프에서 상세 진단 노드를 제외한 서브 그래프의 노드를 각각 샘플링하는 단계와, 샘플링된 노드들을 상기 임베딩 공간에 임베딩하는 단계와, 상기 임베딩 공간에 임베딩된 상기 의료 코드 데이터와 상기 의료 텍스트 데이터의 관계 학습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텍스트 임베딩과 그래프의 상기 그래프 노드들이 초기화된 형태를 포함하는 임베딩 데이터와, 상기 관계 학습을 수행하여 획득된 임베딩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종 임베딩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