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과산화효소 모방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 이의 제조방법, 이를 포함하는 과산화수소 및 다중물질 검출용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산화효소 복합체 및 상기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산화효소 복합체를 포함하는 과산화수소 및 다중물질 검출용 종이센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의 과산화효소 모방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은 과산화효소 모방 활성을 가진 메조 다공성 구조의 산화세륨 나노입자 상에 코발트 원소를 특정 함량비율로 도핑함으로써 중성 pH에서도 높은 과산화효소 모방 활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반응 안정성이 우수한 이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과산화수소 및 다중물질 검출용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산화효소 복합체는 다공성 산화세륨 나노자임의 기공 내부에 산화효소를 가교 결합시켜 이를 기존 과산화효소 대신 종이센서에 적용함으로써 중성 pH에서 시료와 산화효소의 산화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과산화수소를 단시간 내에 빠르게 시각적으로 검출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산화효소들에 의해 과산화수소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대상 기질들을 동시에 시각적인 진단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