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2축 휨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장주의 극한 저항능력

Ultimate resisting capacity of slender RC columns subjected to long-term biaxial bending

이 논문에서는 장기 2축 휨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장주의 극한 저항능력을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해석의 엄밀성을 위하여 콘크리트의 균열과 철근의 항복과 같은 재료의 비선형성 뿐 만 아니라 기하 비선형성 및 콘크리트의 장기거동의 영향을 고려하였으며 철근 콘크리트 단면의 2 축 응력 상태를 나타내기 위하여 섬유 모델을 사용하였다. 제안된 해석 모델은 Bzant나 김진근 Drysdale 등의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1축 휨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기둥의 P-M 상관곡선이 정해지면 이를 토대로 각각의 일정한 P에 따른 일련의 곡선들에 의한 파괴 곡면을 근거로 하는 Bresler가 제안한 등하중선법을 통하여 2축 휨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파괴 곡면을 근사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에 따른 계수 알파의 값을 수치 해석 결과를 토대로 세장비, 편심, 단면 형상, 크리프 계수에 대한 함수로 나타내었다. 설계 변수들과 계수 알파의 관계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구하였으며 따라서 엄밀한 수치 해석 없이도 장기 2축 휨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장주의 극한 저항능력을 정의할 수 있다. 제안된 회귀분석식의 상대적인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식을 통하여 계산된 극한 저항능력을 비선형 해석결과 및 ACI 식과 비교하였다.

Reinforced Concrete; Column; Resisting Capacity; Biaxial; Longterm behavior; 철근콘크리트; 기둥; 저항능력; 2축; 장기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