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물질 및 경계면 강조를 위한 전이 함수를 제어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OVIDING A USER INTERFACE THAT CONTROLS VOLUME RENDERING TRANSFER FUNCTION FOR MATERIAL OF INTEREST AND BOUNDARY

관심 물질 및 경계면 강조를 위한 전이 함수를 제어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방법은 불륨 데이터의 물질들의 영역이 구분되어 표현된 군집화 히스토그램을 포함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제공하는 동작;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 상에서 상기 군집화 히스토그램에 대한 사용자의 입력을 수신하는 동작; 및 상기 사용자의 입력에 응답하여 상기 볼륨 데이터의 물질 및 물질 간의 경계 중 하나 이상에 대해서 시각적 특성을 다르게 부여하여 상기 볼륨 데이터를 렌더링한 시각화 이미지를 출력하는 동작을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