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그래핀 및 압타머와 G-quadruplex 핵산 구조체 기반 혼성연쇄반응을 이용한 표적물질 검출방법Method for detecting target utilizing Graphene oxide and aptamer/G-quadruplex-based hybridization chain reaction (GQ-HCR)

본 발명은 표적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압타머를 포함하는 압타머 헤어핀프로브, 상기 압타머 헤어핀프로브와 부분 혼성화하는 제1 헤어핀프로브 및 상기 제1 헤어핀프로브와 부분 혼성화하는 제2 헤어핀프로브를 이용한 혼성연쇄반응을 통하여 G-quadruplex 구조체를 형성시키고, 이를 특이적으로 인식하는 신호물질을 이용하여 표적물질을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는 종래 압타머 기반의 표적물질 검출방법에 비하여 다양한 반응 조건에서 간편하고 저렴하게 표적물질의 검출이 가능하다. 또한, 산화그래핀을 도입하여 반응에 참여하지 않는 헤어핀프로브를 흡착시키는 바, 종래 혼성연쇄반응에 비해 비특이적인 혼성연쇄반응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