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표면 특성 변화에 따른 생물학적 막 오염 평가Impact of cell surface characteristics on membrane fouling

Membrane fouling의 가장 주된 원인은 장기운전에 의한 미생물이 막 표면에 흡착되어 발생하는 생물학적 막 오염(biofouling)으로써 이러한 biofouling을 예측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막 오염을 해석하고 새로운 막 공정 개발을 통해 막공정을 도입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물리화학적 관점에서 미생물의 흡착을 바라봄에 있어서 세포의 표면 성질이 흡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성질들을 통해 세포에 작용하는 힘들이 DLVO 이론을 통해 모사된다. DLVO 이론에서 미생물의 부착 특성은 콜로이드와 입자 사이에 작용하는 van der Waals 인력과 정전기적 반발력의 합으로 표현되며 표면 전하, 표면 에너지 등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좌우된다. 여기에, Biofouling에 있어서 EPS의 역할이 주목됨에 따라 EPS를 고려해 표면 전위를 추정하는 Soft particle theory가 제시되었는데, 이를 적용한 DLVO이론은 기존의 전통적인 DLVO 이론에 비해 미생물 입자의 특성을 바라보는 보다 정확한 시야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Membrane 공정에 있어서 biofouling을 해석하고 예측하는 데 Soft particle theory의 적용성을 실제 미생물을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미생물 부착의 직접적인 관찰을 위해 Lab scale의 정밀여과장치를 이용하여 cross flow에서의 탈부착을 관찰하였고 여기서 얻은 영상을 변환하여 부착속도를 계산해낼 수 있었다. 염색된 효모 입자가 포함된 용액을 친수 처리된 평막에 여과시켜가면서 부착을 관찰한 결과, 이온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표면전위가 감소하여 부착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이온의 종류와, 원자가에 따라서도 경향이 달라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Keywords

EPS; Soft particle theory; DLVO; 막오염; 직접관찰; Direct observation; EPS; Soft particle theory; DLVO; Fouln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