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질환의 예방,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Composition for preventing, improving or treating an inflammatory disease

본 발명은 헤지호그 신호전달계 활성화를 통한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헤지호그 신호전달계 활성화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치료, 개선용 조성물 등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조성물은 Smo 수용체의 활성화를 통해 헤지호그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시킴으로써, Gli1+ 세포의 증식 및 탈섬모화(deciliation)를 억제하여 표피 세포의 과증식을 억제하고, Th17 세포 매개성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염증성 질환의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서 활용될 수 있으며, 따라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건선,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피부질환 등을 포함하는 염증성 또는 과증식성 질환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