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환경에서의 스텔스 구조에 대한 전 영역 전자기 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ull-field evaluation of electromagnetic performance for stealth structure in high temperature environment

스텔스기에 적용되는 전파흡수구조의 개발 및 유지관리를 위한 전자기 성능 평가 장비는 필수 적이다. 이러한 전파흡수구조는 일반적으로 내열성이 낮은 폴리머 기반의 복합재료를 이용해 제 작되고 상온에서 전자기 성능이 평가된다. 하지만 스텔스기의 엔진 배기구 및 그 주변부에는 높 은 내열성을 가진 전파흡수구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온에서 적용 가능한 전파흡수구조의 개발 을 위해 고온 환경 전자기 성능 평가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온 환경 자유공 간 측정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하였다. 고온 환경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단열재 의 소재, 두께, 위치에 따른 자유공간 측정 실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기로의 설계 값을 정하고, 전기로를 제작하였다. 고온 환경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온에서의 자유공간 측정 정 확도를 확보하였다. 고온에서 전기로를 이용한 자유공간 측정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 오차를 교 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4축 스테이지를 결합한 고온 환경 스캐닝 자 유공간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편의 스캐닝 측정을 통해 시스템의 전 영역 전자기 특성 측정 정확도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