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도어 공격과 적대적 예제 공격 사이의 내재된 관계에 대한 분석 연구Analysis of the intrinsic relationship between backdoor attacks and adversarial examples

최근 딥러닝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딥러닝 기술이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딥러닝 모델에 대한 공격과 디펜스 연구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각 연구가 다른 연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딥러닝 모델의 기능 저하(malfunction)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공격 두가지, 백도어 공격(backdoor attacks)과 적대적 예제 공격(adversarial examples) 사이의 내제된 관계(intrinsic relationship)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최신 열 두 가지 백도어 공격에 대한 체계적인 스터디를 통해 가장 현실적인 위협 모델을 정의하고, 공격자가 조절할 수 있는 팩터에 대해 도출한다. 이후 이 팩터 값을 조절하면서 적대적 예제 공격 성공률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 측정하며, 두 공격 사이의 관계를 백도어 팩터 별로 구분해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백도어 공격 성공률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도 적대적 예제 공격 성공률이 매우 높아질 수 있음을 보이고, 현실적인 위협 모델 아래서 백도어 공격을 이용하여 적대적 예제 공격 성공률을 매우 높일 수 있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