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 플랫폼 도입 요인에 관한 연구 : 국내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main adoption factors of customer data platform: focused on cases of Korean compani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28
  • Download : 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이 앞당긴 디지털 전환의 시대, 다수의 기업은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도입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 조사와 A사 도입 사례 연구를 통해 사용자 관점과 조직적 관점의 연구 질문을 도출하였고, 계층화 의사결정법을 적용한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1차 설문조사와 2차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서술적 방식의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수의 기업 직원은 고객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여 이용하는 데 긍정적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이 CDP를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요건은 최고경영자의 지원, 인지된 이익, 정보기술 기반 구조, 정보시스템 성숙도 등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동안 높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학술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고객 데이터 플랫폼의 도입 요인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 실무적인 시사점까지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dvisors
조대곤researcherCho, Daeg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8,[iv, 55 p. :]

Keywords

고객 데이터 플랫폼▼a데이터 분석▼a데이터 아키텍처▼a비즈니스 인텔리전스▼a빅데이터 시스템; Customer Data Platform (CDP)▼aData Analysis▼aData Architecture▼aBusiness Intelligence▼aBig Data System

URI
http://hdl.handle.net/10203/30960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4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