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볼루셔널 뉴럴 네트워크를 처리하기 위한 DRAM 프로세싱 인-메모리의 아키텍처 구조Architectural innovation for DRAM processing in-memory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폰 노이만 구조에서 DRAM은 계층적 구조 내에서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메모리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 메모리 내부에서 프로세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DRAM 내부에서의 인 메모리 컴퓨팅을 위한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DRAM bank의 하위 레벨의 구조는 변경하지 않으며 딥 러닝 연산을 위한 곱셈 및 누산(Multiplication and Accumulation) 연산기 및 캐시 메모리를 디램 내부에 구현한 구조를 제시한다. 또한 모든 뱅크를 병렬적으로 동작시키는 뱅크 레벨 병렬 처리 방식을 이용하여 DRAM Bank의 대역폭을 최대로 이용하였으며 캐시 메모리로 DRAM 구조를 이용하여 DRAM 공정에서 캐시 메모리의 면적을 최소화하였다. 그리고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서 3×3-1 구조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구조에서는 폰 노이만 구조의 방식과 비교하여 동작 시간이 69% 감소하였으며 에너지 소모가 8.9%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