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적층형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집적도 향상을 위한 반원통형 셀 구조의 특성Characteristics of a hemi-cylindrical cell structure to improve the density of 3D VNAND flash memory

지난 40년여 동안 평면형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비트당 제작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축소시켜왔다. 그러나, 평면형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스케일링 되면서 인접 셀과의 전기적인 간섭 및 리소그래피의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3차원의 수직형 낸드 플래시가 개발 및 양산되었다. 이 새로운 구조의 수직형 낸드 플래시 메모리 구조는 기존 평면 면적에서 수직 방향으로 셀을 적층하여 삼차원 공간으로 셀 집적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 평면 구조의 낸드 플래시와 비교하면 고집적도의 셀을 효과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 이 수직형 낸드 플래시 구조도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수직 적층을 할수록 생산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이는 더 이상 비트당 제작비용에 이점으로 작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계속 비트당 제작비용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구조나 방법이 제안되어야 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에 직면한 수직형 낸드 플래시의 집적도를 두배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반원통형 구조를 제안하고 다양한 구조에서 적합한 반원통형 구조를 제안한다. CENTAURUS T-CAD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기존 원통형 구조와 반원통형 구조를 구현하고 Program 특성 및 문턱전합이하 스윙, 전류 및 전기적인 간섭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가장 효과적인 구조를 제안하여 기존 구조 대비 효과적으로 셀 집적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