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전하량 추적이 가능한 인덕터 기반의 고효율 전기자극기 시스템과 그 구동 기술에 관한 연구Stimulation-charge-trackable inductor-based energy-efficient electrical stimulator system and the control technique

전기자극은 단순히 손실된 체내 전기 신호를 대체하는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부적절한 신경 신호를 조작하여 각종 신경성 질환을 치료하는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전기자극을 위해, 전기자극기는 자극전하량을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져야 하며, 다채널 확장이 용이해야 하지만, 기존의 구조로는 이 요건들을 모두 충족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효율로 동작이 가능한 인덕터 기반의 전기자극기 구조에 전하량 추적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전기자극기의 주요 세 요건을 충족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자극전하량 추적 기능은 인덕터에 직렬로 연결된 커패시터와 주변 스위치의 적절한 구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성능을 전기자극기의 주요 세 요건의 관점에서 평가하였고, 결과는 제안한 전기자극기 시스템이 전도유망한 구조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