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흡수구조의 전자기적 특성 분포의 불연속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discontinuity of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s distribution of radar absorbing structures

본 연구에서는 스텔스 실구조에 대한 전영역에서의 정확한 전자기 특성 평가가 가능한 스캐닝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파흡수구조의 전자기 특성 분포에 대한 불연속성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CNT 및 Ni-glass/epoxy 전파흡수구조에서의 낙뢰 영향에 따른 전자기 특성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전기 전도성을 가지는 층이 외피에 있어야 하며, 낙뢰 손상이 두께방향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open-hole 크기에 따른 알루미늄, 표준시편 테플론, CNT 전파흡수구조에서의 전자기 특성 분포의 변화를 통해, 전자기 특성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각 중심 주파수 기준으로 𝜆/2 이하의 open-hole 크기를 설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표면 형상에 따라 경계 영향, 입사각, 곡률 반경 등에 의한 전자기 특성 변화가 발생하게 되고, 정확한 전자기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PEC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보상이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3차원 표면 형상을 가지는 전파흡수구조는 두께 방향의 정합 매칭과 형상에서의 전자기파 산란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합한 해석 및 측정 조건을 적용해야 정확한 전자기 특성 결과를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