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계획법 적용 풍동시험 결과를 활용한 매립형 대기자료시스템 모델링 연구Flush air data system modeling using doe-based wind-tunnel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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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험계획법(DoE, Design of Experiment)을 기반으로 한 풍동시험 결과를 활용하여 스텔스 항공기용 매립형 대기자료시스템(FADS, Flush Air Data System) 설계 절차를 제안하였다. 항공기의 매립형 대기자료시스템은 기체 외형선(OML, Outer Mold Line) 바깥으로의 돌출을 방지하여 레이더 단면적 (RCS, Radar Cross Section) 감소 목적으로 제안되었으며, 여러 정압력 홀에서 압력을 측정하여 대기자료(예: 고도, 대기속도, 받음각, 옆미끄럼각)를 제공한다. 풍동시험은 유효한 설계인자 선정을 위한 선별 풍동시험(Screening test)과 모델구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풍동시험(DB test)의 두 단계로 수행하였다. 압력 측정을 통한 대기자료 데이터 예측에 5홀 프로브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매립형 대기자료시스템의 초기 설계와 압력 홀 선택의 설계 개선 연구를 수행하였다.
Advisors
안재명researcherAhn, Jaem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23.2,[iv, 53 p. :]

Keywords

매립형 대기자료시스템▼a실험계획법▼a스텔스 항공기▼a5홀 프로브; Flush air data system (FADS)▼aDesign of experiments (DoE)▼aStealth Aircraft▼aFive-Hole Probe

URI
http://hdl.handle.net/10203/30934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060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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