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온성 단일추진제의 합성과 성능 검증

Novel ionic liquid monopropellant: synthesis and performance validation

하이드라진 추진제는 지난 60 년간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추진제로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하이드라진 단일추진제는 독성 및 발암성 물질이며, 증기압이 높아 연구자들이 추진제 취급 시 쉽게 흡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드라진을 대체하며,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고성능 이온성 단일추진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추진제는 조제하고자 하였다. ADN 염과 테트라글라임을 혼합한 ATMP, ADN 염과 90 wt% 과산화수소를 혼합한 AHMP, HEHN을 조제 및 합성하였으며, 조제한 고성능 저독성 단일추진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여 조제 및 합성한 단일추진제들을 비교하고 평가하였다. 그 결과, HEHN을 새로운 고성능 저독성 이온성 단일추진제로 선정하였으며, HEHN을 사용하여 반응기 연소 시험을 진행하였다. 반응기 연소 시험을 통해, HEHN에 적합한 촉매 제작 조건을 확인하였으며, HEHN의 단일추진제로써의 사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단일추진제 추력기▼a고성능 이온성 액체 단일추진제▼aAmmonium dinitramide 기반 단일추진제▼a2-Hydroxyethylhydrazinium nitrate 단일추진제▼a고농도 과산화수소; Liquid monopropellant thruster▼aHigh performance ionic liquid monopropellant▼aAmmonium dinitramide based monopropellant▼a2-hydroxyethylhydrazinium nitrate monopropellant▼aHigh test perox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