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인구전환에 따른 2070 초고령인구 감소에 대한 연구: 베이비부머의 자연소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cline of super-aged population due to rapid population transformation 2070: focusing on the natural extinction of baby boomers

이 연구는 급격한 인구변환으로 발생하는 한국의 베이비부머의 자연소멸 시기를 분석하고, 그로인한 인구사회학적 현상을 탐색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의 사례를 통하여, 1) 베이비 부머는 2차세계대전을 참여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인구학적 변화라는 것 2) 베이비부머 현상을 발현한 국가에서의 그들의 연령대는 대부분 비슷한 시기에 태어났다는 점 3) 인구추계와 기대수명등을 통하여 베이비부머들은 비슷한 시기에 고령층으로 흡수되고, 자연소멸이 된다는 점, 4) 그리고 그들은 각 국가에서 매우큰 인구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그리고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2070 데이터를 활용하여 베이비부머들의 시기별, 코호트별, 인구 시나리오별 자연소멸 시기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연구 가설 2 가지를 증명하였다. 첫째, 2050년 전후로 한국의 인구 감소는 베이비부머의 자연소멸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베이비부머 (55년생~74년생)가 모두 고령자(65세이상)가 되는 2040년을 기점으로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또한, 현재의 인구변화이론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급격한 인구 감소 현상을 위한 새로운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구변화이론의 대표이론 두가지인 고전인구이론-멜서스의 인구론과 인구변천이론은 출산을 바탕으로하는 인구변화이론이기 때문에 자연소멸이라 불리우는 급격한 인구감소를 설명하는 인구이론이 미비한 현실에서, 두 이론의 특징을 변수로 삼아, 이론의 특징중에 인구감소를 잘 설명해줄 수 있는 변수를 선별하여 새로운 인구변화이론을 제언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