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한 한국의 방송서비스 전망 연구

Prospect study of broadcasting service in Korea using scenario planning method

한국의 방송서비스는 정부정책에 의해 허가되고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 OTT 등의 방송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방송의 대안미래를 탐색하고자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하여 미래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의 TV시청시간 분석을 통한 연령-기간-코호트분석과 언론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한 Weak Signal을 분석하여 변화의 핵심동인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코호트별로 다른 TV시청시간 패턴이 나타나고 있고, 특히, 90년대생의 패턴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Weak Signal 분석에서는 현재는 AI 와 TV, 스마트폰, 정책 등이 변화의 핵심동인이나, 미래에는 메타버스, PP, OTT 등이 미래의 변화의 동인이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들 요소들을 종합하여 시나리오 플래닝을 진행한 결과, TV가 없는 집이라는 메타버스 방송주도 시나리오 외에 OTT가 주도하는 비싸진 방송 시나리오, 무료방송 시나리오, 다수 유료방송의 공존 시나리오가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