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국내 건물 부문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연구2050 carbon-neutral scenario study of building sector in Korea

최근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 가능성을 검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수립하고 있다. 건물 부문에서도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많은 정책적 수단을 검토하고 있지만 여전히 구체적 이행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50년 국내의 건물 부문 탄소중립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는 탄소배출 산정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신규 건물의 제로 에너지 건물 의무화를 통한 감축량, 기존 건물의 에너지 효율화에 따른 감축량, 에너지 전환 계획에 기반한 열원 설비의 전기화에 따른 감축량 시나리오를 수립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국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설정하고 있는 건물 부문의 탄소 배출 목표치인 6.2 백만톤CO$_2$eq를 달성하기 위한 감축 달성 시나리오를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