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 모듈이 장착된 차량의 타이어 힘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목적 함수Novel cost function for tire force optimization on vehicle with corner modul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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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세범-
dc.contributor.advisorChoi, Seibum-
dc.contributor.author최호현-
dc.date.accessioned2023-06-22T19:32:06Z-
dc.date.available2023-06-22T19:32:06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2371&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0834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자동차학제전공, 2023.2,[v, 49 p. :]-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에 장착되는 구동기의 개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최적화 문제를 풀어 과구동기 차량을 제어하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 각 타이어 힘을 배분하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사용하는 비용 함수가 각 타이어 힘을 고르게 배분하지 않아 오히려 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4개의 타이어에 작업 부하를 균등하게 분배하기 위한 새로운 2차 비용 함수를 제안한다. 제안된 목적 함수는 간단한 최적화 문제를 구성하여 최적화 문제의 해와 비용 함수에 대한 직관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새로운 목적 함수는 2차함수 형태로, 다양한 최적화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안된 함수는 카심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4륜 독립구동 독립조향 시스템 자율주행 차량을 시뮬레이션하여 검증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기존 비용 함수 대비 타이어 힘 분배 성능, 경로 추종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비용 함수▼a최적화▼a타이어 작업 부하▼a과구동기 차량▼a4륜 독립구동 독립조향-
dc.subjectCost function▼aOptimization▼aTire work load▼aOver-actuated vehicle▼a4 wheel independent steer independent drive-
dc.title코너 모듈이 장착된 차량의 타이어 힘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목적 함수-
dc.title.alternativeNovel cost function for tire force optimization on vehicle with corner module system-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미래자동차학제전공,-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i, Hoh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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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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