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장기업의 자본구조와 주식수익률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pital structure and common stock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기업의 레버리지와 부채 만기구조가 횡단면적 주식수익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외부 차입 비중이 높고 단기부채로 차입하는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주식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양(+)의 프리미엄이 관찰된다. 이러한 위험프리미엄은 기업규모가 작은 주식에서 보다 강하게 관찰되며, 경제상황 및 금융시장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장기레버리지(long-term leverage)에 비해 높은 단기레버리지(short-term leverage)의 위험프리미엄은 체계적위험(systematic risk)의 증가를 반영하며, 단기부채에 내재된 차환위험(rollover risk)에 대한 실증적 증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