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SG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SG의 세가지 요소 중 S(Social)에 해당하는 기업문화는 기업의 성과와 관련이 깊고, 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직장의 매력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Guiso, Sapienza, and Zingales가 보고한 적이 있다. 이에 Li, Mai, Shen, and Yan은 워드임베딩의 방법 중 하나인 Word2Vec의 유사도를 사용하여 기업문화 단어사전을 만들고 TF-IDF로 각 단어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각 기업별 실적발표 텍스트데이터를 점수화 하고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워드임베딩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기업문화 점수를 정량화 할 수 있는지 보이고, 이 점수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알아본다. 한국시장에서 좋은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은 영업효율이 높고, 주가 변동성이 낮다는 것을 보인다. 또한, 대주주의 지분이 낮은 기업이 좋은 문화를 가지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기업은 높은 기업가치를 갖는다는 것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 점수의 상위, 하위 10%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이들의 헤지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유의미하다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