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기술성장기업의 IPO 저평가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for ipo underpricing factors: case of KOSDAQ technology growth companies

전세계적으로 IPO 저평가 현상은 많은 시장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정보비대칭 이론 등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코스닥 기술성장기업의 IPO 저평가 현상을 확인하였고, 코스닥 기술성장기업이 보다 저명한 상장주관사․회계법인을 이용하거나, 연구개발비 비중이 클수록 IPO 저평가 현상이 더 적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벤처캐피탈의 보증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일부 VC의 단기투자, 상장직후 매도 행태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