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에서의 애널리스트 이익 예측치 분산 이상현상 실증분석 및 원인 연구Empirical analysis and cause study of the anomaly about dispersion of analyst's earning forecast in the Korean market

본 연구에서는 애널리스트의 이익 예측치 분산이 주식 수익률에 대하여 가지는 예측력이 미래 기업 수익성의 정보 차이로부터 비롯되는지를 한국시장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큰 이익 예측치 분산은 낮은 미래 수익성과 연결됨을 보였으며, 주식 수익률에 대하여 가지는 예측력이 미래 수익성 요인을 통제하고 나서는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추가로, 공시 정보의 조작이 예측치 분산과 미래 기업의 수익성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는 가설을 확인하고자, 공시 정보 퀄리티를 나타내는 측도를 계산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공시 정보 퀄리티와 예측치 분산 사이의 음의 관계는 유의하게 확인할 수 있었으나, 공시 퀄리티와 미래 기업의 수익성 및 주식 수익률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다만, 보완 분석을 위해 포트폴리오 분류 하에서 공시 퀄리티 수준에 따라 동 이상현상의 강화 정도를 측정하였고, 그 결과가 선형적이진 않지만 공시 퀄리티가 가장 낮을 때와 높을 때, 동 이상현상이 각각 가장 강하게, 약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수익성에 기반한 이상현상 설명력이 기타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설명에 의해서 약화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