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모멘텀 붕괴를 회피하기 위한 전략(A) strategy to avoid momentum crash in the Korean stock market

모멘텀 붕괴가 발생하면 모멘텀 전략의 누적수익률을 크게 하락시킨다. 모멘텀 붕괴는 주로 약세장이었던 시장이 다시 반등할 때 발생하며, 모멘텀 수익률의 베타는 주로 음의 값을 나타낸다. 따라서, 모멘텀 붕괴를 방어하기 위해 국내 주식시장에 맞는 약세장과 모멘텀 붕괴 시점의 공통적인 특징을 찾고, 모멘텀 붕괴지표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모멘텀 붕괴지표를 만든다. 모멘텀 붕괴지표 전략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모멘텀 붕괴지표 전략이 거래비용을 고려한 이후에도 상수 변동성 전략, 역동적 조정 전략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강건성 검증을 실행한 이후에도 모멘텀 붕괴지표 전략이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