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수익률 반전현상과 수익률 예측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return reversals and return predictability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은 한국 주식시장에서 수익률 반전현상과 수익률 예측에 관한 실증연구를 진행한다. 투자자들의 반대되는 거래행태가 자산가격에 영향을 준다는 수많은 연구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질적인 투자자들이 각자 야간과 주간에서 서로 반대되는 방향으로 거래하는 경향성이 자산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일일 주식수익률을 야간수익률과 주간수익률로 구분하여 수익률 반전현상을 측정한 다음, 이 지표가 수익률 예측에 유의미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수익률 반전현상이 수익률 예측에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기업특성 변수를 활용하여 파마-맥베스(Fama-MacBeth) 회귀분석과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수익률 반전현상이 유의한 수익률 예측력을 가지는지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