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 수열 합성법 기반의 귀금속 단원자점을 활용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산소환원반응용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Precious metal single atom-nanoparticle catalysts derived from single atom sites using hydrothermal method and Manufacturing method of the Same

본 발명은 저온 수열 합성법 기반의 귀금속 단원자점을 활용한 전기화학 촉매. 이의 제조방법,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에탄올 수용액 기반의 저온 수열 합성을 통해 탄소 지지체에 백금 단원자점을 담지한 후, 열처리 공정에 따른 백금 단원자-나노 입자 복합 촉매 및 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