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정렬된 나노구조 및 블록공중합체를 이용한 3차원 계층적 나노구조체의 제조 방법METHOD FOR FABRICATING 3D HIERARCHICAL NANO-STRUCTURE USING 3D ORDERED NANO-STRUCTURE AND BLOCK-COPOLYMER

개시된 3차원 계층적 나노구조체의 제조 방법은, 다공성 주형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다공성 주형의 기공 내에 블록공중합 용액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블록공중합 용액의 중합 반응을 진행하여, 상기 다공성 주형의 역상을 형상을 가지며 서로 다른 용해 특성을 갖는 지지블록과 희생블록을 포함하는 상분리된 3차원 구조체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다공성 주형을 제거하는 단계 및 상기 상분리된 3차원 구조체의 희생블록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계층적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을 포함한다. 이에 따르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화된 형태와 크기의 나노구조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