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카메라 레이아웃(virtual camera layout) 생성을 위한 3D(3-Dimensional) 타겟 객체 프레이밍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방법은, 기준 비디오 영상(reference video image)을 분석하여 상기 기준 비디오 영상에서의 적어도 하나의 기준 객체에 대한 프레이밍 문법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기준 비디오 영상에서의 적어도 하나의 객체에 대한 프레이밍 문법을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3D 타겟 객체에 대한 프레이밍 문법을 생성하는 단계, 및 가상 카메라 레이아웃 생성을 위해 상기 적어도 하나의 3D 타겟 객체에 대한 프레이밍 문법을 이용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