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네트워크에서 효율적 IoT 디바이스 운용을 위한 크로스 레이어 기반의 IoT 디바이스 전송 주기 제어 방법 및 시스템Cross Layer-based IoT Device Transmission Interval Management Scheme for Efficient IoT Device Operation in LoRa Network

LoRa 네트워크에서 효율적 IoT 디바이스 운용을 위한 크로스 레이어 기반의 IoT 디바이스 전송 주기 제어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LoRa 네트워크에서 효율적 IoT 디바이스 운용을 위한 크로스 레이어 기반의 IoT 디바이스 전송 주기 제어 시스템은 제1 평균 디바이스 밀도()를 갖는 LoRa 모듈을 탑재하며, 에지 서버의 LoRa 게이트웨이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복수의 IoT 디바이스 및 에지 서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에지 서버는 복수의 IoT 디바이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LoRa 게이트웨이, 수집된 다중 모달 형태의 시계열 데이터에 기초하여 복수의 IoT 디바이스에 대한 군집화를 수행하는 디바이스 군집화 모듈, 복수의 IoT 디바이스에 대한 군집화 결과에 기초하여 각 군집 마다 예측 모델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예측하는 데이터 예측 모듈 및 예측된 결과와 실측 데이터에 기초하여 복수의 IoT 디바이스에 대한 디바이스 전송 주기를 결정하는 디바이스 전송 주기 관리 모듈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LoRa 게이트웨이는 결정된 디바이스 전송 주기를 복수의 IoT 디바이스에 재 할당하고, 결정된 디바이스 전송 주기를 복수의 IoT 디바이스에 재 할당함으로써 제1 평균 디바이스 밀도()보다 낮은 제2 평균 디바이스 밀도()로 데이터를 수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