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 최적화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FOR OPTIMIZING POWER SUPPLY AND DEMAND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전력수급 최적화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전력수급 최적화 장치는, 전력 사용에 따라 소비자가 지불해야 되는 요금을 설정하고, 설정 시간 외 사용에 따른 불만족도를 조사하며 추가 전력 감축량을 결정하는 고객 단말부; 원격 검침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 단말부와 중개 운영부로부터 수집된 전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 DR 요금에 따른 전력 감축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 참여량에 대한 오차를 분석하고, DR 시장에서의 발전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DR 인센티브를 결정하는 시스템 운영부; 및 시스템 운영부로부터 인센티브와 페널티 정보를 수신받고 DR 시장에서의 감축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예상되는 감축량을 예측하여 DR 시장에서의 입찰을 진행하며 고객 단말부로 DR 신호를 전송하여 DR 시장에서의 참여량을 분석한 후 중개 사업자간 추가 전력 시장을 운영하는 중개 운영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