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ne: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반 투자 서비스 디자인 개발ALINE: Design and development of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based investment service

Aline: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반 투자 서비스 디자인 개발 ‘Aline’은, 단순히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존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가치관이 반영된 건전한 투자와 소비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한 서비스이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기반하여, 기업이 얼마나 우리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건전한지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직관적인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ESG에 기반해 건전한 투자 및 소비를 유도하는 개념을 구체화하여 모바일 서비스의 형태로 디자인하여 상용화한 사례로,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iF어워드에 일반 기업 경쟁 부문에 참가해 서비스디자인 부문 최고점을 득점, 1만여개의 경쟁작품 중 75개의 출품작에만 주어지는 최고 등급의 상인 ‘Gold Award’를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정제된 사용자경험(UX) 디자인을 통해 투자 및 소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Aline은 iF 디자인어워드의 서비스디자인 부문 표지 작품으로 게재된 것과 동시에 iF가 지구의 날을 맞아 발행한 '2020-2021 지속 가능한(sustainable) 소비를 위한 디자인 10선'에도 선정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현재 NH투자증권의 모바일 투자서비스 ‘나무’ 앱에 일부분이 실제로 적용되어 실제 대중들의 건전한 투자를 돕고 있다.

Aline helps people align their investment and consumption with their values. With growing awareness of sustainability, people want their money to contribute to making the world a better place. Beyond profit-making, Aline considers social and environmental value and impact. The personal value index, with its six main criteria, translates values into sustainable finance. By gathering the data from the initial survey and from regular value updates, the index is weighted according to the user’s values. The investment portfolio is adjusted according to the index, and consumption against the user's val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