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39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소재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독성과 제작의 복잡성으로 제한이 있는 Cd 계열의 콜로이드 양자점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발광 소재가 필요하게 된다. 이때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탄소 기반의 「그래핀 양자점」의 활용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어 다양한 광전 소자, 바이오 및 의료 분야에 응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