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342030년 지난 40년간 노트북, 핸드폰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형태의 휴대용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는'포터블 시대'를 지나 소재기술과 통신기술 등의 발전에 힘입어 몸에 지니는, 입고 다니는'웨어러블 시대'에 접어들었다. 의복 이나 시계, 안경과 같은 악세서리에 기능이 통합된 일체형 컴퓨터를 착용하거나 피부와 같은 소재의 컴퓨터를 문신처럼 부착하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컴퓨터와 네트워킹을 하여 사용할 수 있는'유비쿼터스 컴퓨팅 시스템'이 실현가능하게 되어 인간의 삶의 형태가 완전히 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