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305229촉매는 현 산업시대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아울러 자연에 풍부한 물, 태양광, 이산화탄소 등을 이용하는 차세대 에너지 제조에 있어서도 고효율 촉매 개발은 핵심이 되고 있다. 최근 촉매 효율 및 선택성 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나노기술이 촉매와 조합된"나노촉매"개발 기술이 화두가 되고 있다. 앞으로는 수소 제조, 연료전지 반응, 바이오매스 변환 및 이산화탄소 환원 반응 등 차세대 에너지 기술의 핵심이 되는 반응을 위한 촉매 를 입자 각각의 크기, 모양, 표면 형상 및 혼성구조를 디자인하고 나노합성 기술을 이용하여 균일하게 제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원하는 촉매 반응을 진행하면서 입자 표면에서 분자 하나하나가 생성되는 반응을 모니터할 수 있다. 이 렇게 얻어진 정보는 피드백되어 나노촉매의 디자인에 적용되고, 원하는 반응을 낮은 에너지 소모로 고효율, 고선택성 및 고내구성으로 진행시킬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현재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는 석유화학, 고분자, 정밀화학 및 차세대 에너지 제조 및 환경을 위한 최적화된 나노촉매의 개발로 산업 및 인류의 삶에 변혁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