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소재 동축 출력 3D 프린터를 이용한 인공 근육 제작 방법

Artificial Muscle Manufacturing Method through Multi-Material 3D Printer Using Co-axial Fiber Extrusion Nozzle

본 개시의 다양한 실시 예들은 다종소재 동축 출력 3D 프린터 및 이를 이용한 인공 근육 제작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일 실시 예에 따르면,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튜브를 생성하는 방법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중심부는 제1 소재로 구성되고, 상기 중심부를 둘러싸는 외경부는 제2 소재로 구성된 동축 파이버를 생성하는 동작 및 생성된 상기 동축 파이버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제1 소재를 제거하는 동작을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