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운동 측정을 위한 캘리브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이를 이용한 착용형 관절 운동 측정 장치Calibration system and method for measuring joint motion, and wearable joint motion measuring apparatus using the same

관절 운동 측정을 위한 캘리브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이를 이용한 착용형 관절 운동 측정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소프트 센서의 신호로부터 관절 운동을 유추하는 캘리브레이션 모델을 생성하는 캘리브레이션 시스템으로서, 착용자의 관절 부위의 각도 변화에 의해 발생된 소프트 센서의 신호로부터 상기 소프트 센서의 길이 변화를 추출하는 센서 길이 변화 추출부; 근골격계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소프트 센서의 길이 변화로부터 상기 관절 부위의 각도 변화를 유추하는 사전 캘리브레이션 모델을 생성 및 학습시키는 사전 학습부; 및 상기 착용자의 관절 부위의 각도 변화에 대해 수집된 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사전 캘리브레이션 모델을 조정하는 전이 학습부;를 포함하는, 캘리브레이션 시스템 및 방법 이를 이용한 착용형 관절 운동 측정 장치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