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멘 박테리아 변이균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의 제조방법Variant of Rumen Bacteria and Process for Preparing Succinic Acid Employing the Same

본 발명은 루멘 박테리아에서 젖산, 개미산 및 초산 생성에 관여하는 젖산 탈수소화효소(lactate dehydrogenase) 유전자(ldhA)와 피루브산-개미산 분해효소(pyruvate-formate lyase) 유전자(pfl)를 모두 결실시켜 수득되고, 숙신산을 고수율로 생산하는 신규 루멘 박테리아 변이균주 및 상기 변이균주를 혐기적인 조건에서 배양하여 숙신산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만헤이미아 속 LPK 균주는 여러가지 유기산을 생산하는 종래의 야생형의 균주에 비하여, 다른 유기산을 거의 생성하지 않으면서 고농도로 숙신산을 생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숙신산의 산업적 생산 균주로 유용하다. 숙신산, 유기산, 젖산, 개미산, 만헤이미아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