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용침공정을 이용한 쾌속조형방법및 쾌속조형장치selective infiltration manufacturing method and apparatus

본 발명은 균일하게 도포되어 예열된 분말입자들 사이에 용융된 재료를 선택적으로 용침시켜 열변형을 최소화함으로써 제품의 치수정밀도를 향상시킨다.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저빔을 사용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쾌속조형장치에 있어서, 받침대(52)의 표면에 제품의 주원료가 되는 분말(61)들을 전후방향(b)으로 이동하면서 균일하게 도포하는 분말재료 도포장치(10)와; 상기 받침대(52)에 균일하게 도포된 상기 분말(61)들 사이에 선택적으로 용침될 용침분말(63)들을 분무하며 3축 방향(c,d,e)으로 이동가능한 용침재료 분무장치(20)와; 상기 받침대(52)에 균일하게 도포된 상기 분말(61)들을 레이저빔(42)을 사용하여 상기 분말(61)의 용융점 이하로 예열하고, 상기 용침재료 분무장치(20)에서 분무된 상기 용침분말(63)들을 레이저빔(43)을 사용하여 용융하는 레이저빔 조사장치(30) 및; 상기 제품을 모델링한 데이터값을 이용하여 상기 분말재료 도포장치(10)와 상기 용침재료 분무장치(20) 및 상기 레이저빔 조사장치(30)를 제어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쾌속조형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