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재료 분리판 및 그 제조 방법Separation plate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재료 분리판과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탄소섬유 보강 복합재료 프리프레그에 팽창흑연을 압축하여 제작된 흑연 포일을 함께 적층하거나, 흑연 박편 및 가루(Graphite Flake and Powder)를 수지 용매에 혼합 후 분사하여, 복합재료 프리프레그 경화 후에 분리판의 최외측에 흑연층이 일체로 성형되도록 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재료 분리판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탄소 장섬유 강화 복합재료인 프리프레그와, 흑연 포일을 공급하는 단계와; 상기 프리프레그 및 흑연 포일을 커팅수단에 통과시켜 제작될 분리판의 길이방향대로 절단하는 재단 단계와; 절단된 프리프레그 및 흑연 포일을 적층/압축롤러에 통과시켜 압축시키는 단계와; 수소, 공기, 냉각수 유로가 형성되도록 흑연 포일이 일체로 적층된 프리프레그를 고온 프레스로 가열 및 가압하거나, 핫 롤 프레스로 통과시켜 분리판으로 제작하는 단계와; 가열 및 가압된 분리판으로부터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주는 트림 단계와; 최종 제조된 분리판을 후경화 처리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압축시키는 단계와, 분리판으로 제작하는 단계를 통하여, 상기 흑연 포일에 의한 흑연층이 탄소 장섬유 강화 복합재료인 프리프레그와 일체로 형성되도록 상기 흑연층에는 프리프레그의 잉여 고분자 수지가 소량 함침되어 기계적 결합이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재료 분리판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연료전지, 분리판, 복합재료, 탄소, 장섬유, 프리프레그, 흑연층, 전기저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