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에서의 적대적 대상에 대한 행위 인식 및 위협 수준 분석 알고리즘 리뷰Review of Algorithms for Behavior Detection and Threat Evaluation of Hostile Targets in Combat Situations

적대적 대상에 대한 행위 식별과 위협 수준 분석은 전장에서의 지휘 결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나 동시에 난도가 높은 과제이다. 적 행위 식별과 위협 수준 분석을 자동화하기 위하여 퍼지 로직, 베이지안 네트워크, 신경망 기반 방법론이 주로 연구되었다. 본 리뷰에서는 각 방법론의 개념, 적용 사례 개요, 모형 적용 예시, 입력변수와 출력 데이터의 형태, 장단점 등을 다룬다. 각 방법론은 다수의 객체 간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공통적인 한계를 갖는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향후 연구 방향으로, 동적 그래프 신경망 기반 적 행위 식별 및 위협 수준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