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경험 이해를 위한 온라인 리뷰 분석 지원 도구의 개발과 적용- 공기청정기 제품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nline Review Analysis Support Tool for Understanding User Experience - in Domain of Air Purifier Products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33
  • Download : 0
디자인 분야에서 기존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디자인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사용자의 사용 맥락을 이해하여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 온라인 리뷰와 같은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나 문화적 조사 등의 연구 방법과 비교하여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는 유리하지만 거시적, 정량적 접근으로 정확한 맥락을 이해하여 니즈를 도출하기에는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 초기에 사용 맥락의 이해와 니즈 발굴을 돕는 온라인 리뷰 분석 지원 도구를 제안한다. 도구는 온라인 쇼핑 리뷰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공하고 그룹핑, 필터링, 정렬, 메모 기능을 통해 연구자의 정성적 데이터 탐색과 분석을 지원한다. 개발된 도구를 활용하여 53개 공기청정기 제품의 리뷰를 수집하여 추출한 인용구를 기반으로 정성적 주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로 효과 범위의 배분, 체감 상태와 가동 기준의 일치, 수동 제어 기능, 시각적 피드백, 소음 관리 기능, 흡배출 능력을 강조하는 외형, 유지관리의 부담 최소화의 7가지 니즈를 도출하였다. 이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온라인 리뷰와 실제 인터뷰 데이터 간의 유사점을 확인하였으며, 사용 기간 및 구매 형식과 관련하여 데이터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Issue Date
2022-02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1, pp.63 - 81

ISSN
2287-4089
URI
http://hdl.handle.net/10203/302651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