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전력전송 코일간의 전력전달 원리와 공진 토폴로지 선택 방법

Principle of Power Transfer between Coils and the Method of Selecting Resonant Topologies in a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본 논문에서는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의 전력전달 원리와 공진 토폴로지 선택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무선전력전송의송신과 수신 사이의 자기적 결합을 나타내기 위한 대표적인 모델링 방법인 자화 인덕턴스 모델과 상호 인덕턴스 모델을분석하며, 두 모델링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상호 인덕턴스 모델을 통해 무선전력전송 코일 간의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변압기와 무선전력전송 코일 시스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이와 더불어,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분석을 통해 전력전송이 최대가 되는 송신측과 수신측의 위상차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의 대표적인 토폴로지들에 대해 분석하고, 코일간 전력전달 원리와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의입, 출력 특성을 고려하여 요구하는 최적의 무선전력전송 공진 토폴로지 선정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AuthorWireless Power Transfer; AuthorMutual Inductance; AuthorMagnetizing Inductance; AuthorMaximum Power Transfer; AuthorResonant Topology;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