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업가정신 발전과정Entrepreneurship Development Process in Korea: Theory and Practice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의 특징과 기업가정신이 발전해온 과정을 돌아보고, 시대정신에 따라 기업가정신의 특성과 현상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기업가정신 정의와 이해, 한국의 기업가정신 발전과정, 한국형 기업가정신(K-Entrepreneurship)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의 경제사회발전과정과 연계하여, 기업가정신을 “시대정신에 부응하여, 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② 혁신과 협력, 자원 및 리스크 관리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나누는, ③ 기업가의 도전적인 마음가짐과 행동”으로 정의하고, 일반적인 기업가정신의 특성이 한국에서 시대정신에 따라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상황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로 ① 기회포착, ② 도전/열정, ③ 혁신/가치창출의 세 가지를 도출하였다. 둘째, 한국 기업가정신의 발전과정을 아직 기업가정신이 본격화되지 못했던 기업가정신 여명기(1920년대-1950년대)에 이어, ① 기업가정신 1세대 (1960년대-1980년대), ② 기업가정신 2세대 (1990년대-2000년대), ③ 기업가정신 3세대 (2010년대 이후) 등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각 세대별로 대표적인 기업가들을 분석하였고, 사업기회의 특성도 살펴보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발전과정과 기업가들의 활동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형 기업가정신의 원형과 특성을 탐색해 보았다. 특히 한국형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로 ① 시대정신을 반영한 동태적 발전, ② 빠른 혁신과 실행, ③ 정부정책 지원과 연계, ④ 우수한 기업가 및 인력 등 네 가지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기업가정신 특성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기업가정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