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려발진형 델타변조 D급 음향증폭기SELF-OSCILLATION TYPE DELTA MODULATION D-TYPE AUDIO AMPLIFIER

본 발명은 D급 증폭기를 이용한 음향증폭기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D급 증폭기에 전압 부궤환수단을 부가하여 저왜율을 확보하면서도 D급 증폭기의 장점인 고효율을 갖는 델타변조(delta modulation) 방식의 자려발진형(self- oscillation) D급 음향증폭기를 구현한 것이다.본 발명의 D급 음향증폭기는 가변주파수-가변듀티(variable frequency- variable duty)의 2개의 자유도 확보를 위하여 자려발진이 되도록 델타변조 D급 증폭기를 구성하여, 별도의 변조 캐리어 신호(톱니파 혹은 삼각파 등) 발생회로 없이 가변주파수-가변듀티로 스스로 스위칭 동작하여 증폭을 수행함으로써 부품의 소자값 또는 각종 특성의 변화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의 부품을 사용하면서 최대출력전압이 거의 외부인가전압(±Vdd)까지 대칭상태로 풀 스윙할 수 있다. 또한 저왜율(0.1% 근방)과 높은 효율(90%대)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출력의 풀 스윙을 하는 경우에도 신호가 잘리는 문제가 전혀 없으며, 20Hz∼20kHz까지의 가청주파수 대역에서 평판한 이득특성을 보이는 한편, 3dB 밴드 폭도 30kHz 근방에 존재하므로 응답특성도 양호하고, 2차 시스템이므로 전체 시스템이 상시 안정하여 안정도 문제가 전혀 없다. 아울러 극히 적은 수의 부품을 사용하므로 싼 가격으로 제조할 수 있어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