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기반의 T―DMB 수신장치의 심볼 디코딩 장치 및 그 동작방법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OFTWARE BASEBAND RECEIVER AND THE METHOD FOR EXCUTING THE RECEIVER

본 발명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T-DMB 수신장치의 심볼 디코딩 장치 및 그 동작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T-DMB(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또한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T-DMB 수신장치의 심볼 디코딩 장치 및 그 동작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른 T-DMB 수신장치의 심볼 디코딩 장치는 입력된 기저대역(baseband) 신호의 주파수 변화량(Frequency Offset)을 추적하여 제1 데이터 버퍼에 저장하는 주파수 추적부, 기저대역 신호의 주파수 변화량(Frequency Offset)을 보상하여 제1 데이터 버퍼에 저장하는 주파수 보상부, 제1 데이터 버퍼에 저장된 기저대역 신호를 고속 퓨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하여 주파수축 신호를 검출하고, 주파수축 신호의 OFDM 신호를 복조하여 제2 데이터 버퍼에 저장하는 OFDM 복조부, 제2 데이터 버퍼에 저장된 OFDM 신호로부터 비트열(Bit Sequence)을 획득하는 통합 처리부 및 상기 OFDM 신호의 채널을 디코딩하여 상기 OFDM 신호의 비트열의 에러를 보상하는 채널 디코딩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2 데이터 버퍼의 크기는, 상기 통합처리부의 차등 복조를 위해 상기 제1 데이터 버퍼 크기의 2배수로 구성하여 현재 처리 중인 OFDM 신호와 이전 OFDM 신호가 항상유지되도록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T-DMB 수신장치의 메모리 사용량 및 전력소모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T-DMB 수신장치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T-DMB, OFDM, 데이터 버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