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 Q10 생성능을 가지는 재조합 미생물 및 이를이용한 코엔자임 Q10의 제조방법Recombinant Microorganisms Having Producibility of Coenzyme Q10 and Method for Preparing Coenzyme Q10 Using the Same

코엔자임 Q10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글루코노박터 옥시단스(Gluconobacter oxidans) 621H 유래의 데카프레닐 디포스페이트 합성효소(decaprenyl diphosphate synthetase; DPS)를 코딩하는 유전자(ddsA)가 도입된 코엔자임 Q10 생성능을 가지는 재조합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코엔자임 Q10의 제조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미생물은 부산물인 코엔자임 Q9의 생성을 제한함으로써, 코엔자임 Q10의 생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코엔자임 Q10의 제조에 유용하다. 데카프레닐 디포스페이트 합성효소, 코엔자임 Q10, 재조합 미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