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로 충진된 혐기-호기 2단 생물막반응기를 이용하는 폐수처리장치WASTEWATER TREATMENT EQUIPMENT USING ANAEROBIC AND AEROBIC REACTOR PACKED WITH WASTE TIRE

본 발명은 폐타이어로 충진된 혐기-호기 2단 생물막반응기를 이용하는 폐수처리장치 및 그를 이용한 난분해성 폐수의 처리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폐수처리장치는 (i) 생물학적 난분해성 물질을 포함하는 폐수의 유입수조; (ii) 유입된 폐수의 1차적 처리를 위한 폐타이어 박편으로 충진된 혐기성생물막반응기; (iii) 전기 혐기성생물막반응기에서 생성된 메탄가스를 모으는 메탄가스 포집조; (iv) 전기 혐기성생물막반응기에서 1차 처리된 중간생성물의 완전분해를 유도하는 2차적 처리를 위한 폐타이어 박편으로 충진된 호기성생물막반응기; 및, (v) 전기 호기성생물막반응기에서 방출된 폐수를 집결시키기 유출수 집수조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폐수처리장치 및 방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 및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폐수처리장치는 하향식 흐름을 가지며 폐타이어 박편으로 충진된 생물막반응기를 이용하므로, 필요한 동력의 최소화 및 폐기물의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② 혐기성생물막반응기는 재이용할 수 있는 메탄가스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난분해성 물질에 대한 1차적 처리능을 가져, 환원적 탈작용기 반응의 유도로 난분해성 물질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생물학적 처리능을 증가시킨 중간생성물을 발생시킨다. 이렇게 생성된 중간생성물을 완전분해시키는 2차적 처리능을 가지는 호기성생물막반응기를 전기 혐기성생물막반응기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각 반응기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활성을 극대화하였으며, 중간생성물의 유출없이 완전하게 생물학적 난분해성 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③ 혐기성 식종 슬러지로는 일반 하수처리장의 혐기성 소화 슬러지를 사용하였고, 호기성 공정에는 활성슬러지를 사용하였으므로, 본 발명은 염소계 유기화합물 등의 다양한 난분해성 물질을 포함하는 산업폐수처리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