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릿 정합을 이용한 영상에서 도로 추출방법Road Extraction from images using Template Matching

본 발명은 인공위성 또는 항공기에서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도로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도로를 추출함에 있어, 영상의 템플릿(template) 정합(matching)을 이용해 도로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인공위성이나 항공기를 통해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도로를 추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초기 입력 좌표가 선택되면, 상기 선택된 초기 입력 좌표의 방위를 계산하는 제1 단계; 상기 초기 입력 좌표를 중심으로 상기 계산된 방위만큼 기울어진 템플릿 윈도우를 생성하는 제2 단계; 상기 생성된 템플릿 윈도우로부터 입력 좌표의 방위 방향으로 이동한 초기 목적 윈도우를 생성하는 제3 단계; 상기 생성된 초기 목적 윈도우를 중심으로 템플릿 정합을 수행하여 윈도우의 중심점 좌표와 새로운 방위를 계산하는 제4 단계; 상기 계산된 중심점 좌표로부터 상기 계산된 새로운 방위 방향으로 이동한 새로운 목적 윈도우를 생성하여 모든 영상에 대한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상기 제4 단계를 반복 수행하는 제5 단계; 및 상기 영상으로부터 얻어진 중심점들을 연결하여 도로를 생성하는 제6 단계를 포함한다. 인공위성, 영상, 이미지, 도로, 지도, 추출, 템플릿, 정합, 메칭